본문 바로가기
기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pinpoint 사용하여 스프링부트(Spring Boot) 서버 모니터링하기, Pinpoint Cloud

by 책 읽는 개발자_테드 2021. 11. 24.
반응형

Pinpoint란?

· Java로 작성된 대규모 분산 시스템용 APM 도구

   - APM: ·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의 약자,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서비스 가용성을 모니터링, 관리하는 도구

· Transaction 추적을 제공

· 임계치를 설정하여, Event 발생시 SMS 또는 Email을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우아한형제들, 네이버, NHN 등에서 사용중

 

Pinpoint 사용하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콘솔로 들어가서 Product&Services 탭을 클릭하고,

하단으로 내려가면 Management - Pinpoint Cloud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클릭한다.

 

이동한 화면에서 'Repository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Repository 관련 설명을 작성을 완료하면 Repository가 생성된다. 

 

다음과 같이 Repository가 생성되면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Repository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한 Repository 이름, 관리자 ID와 Password를 입력하여 로그인한다.

 

페이지 오른쪽 설정 버튼 - Installation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 페이지에서 'Download Link'에 위치한 링크를 클릭하여 pinpoint agent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모니터링한 서버와 동일한 기기에 설치되어 서버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모니터링할 서버로 옮긴다.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Filzilla를 사용했다.

 

서버와 연결된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압축을 푼다.

tar -zxvf agent.tar.gz

 

다음과 같인 pinpoint-agent-2.2.3-NCP-RC1 폴더가 생성되었다.

추후 버전이 업데이트되면 다른 버전의 pinpoint agent가 설치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pinpoint.licence 파일이 있다. 여기에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Agent Licence Key를 복사하여 입력, 저장한다.

Agent Licence Key는 평상시에는 가려져있지만,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번호를 볼 수 있다.

 

키 등록이 끝나면 pinpoint-agent 폴더 경로를 환경 변수로 설정한다. 물론 pinpoint-agent 버전이 다르다면, 해당 버전을 입력하자.

export pinpointPath=/root/pinpoint-agent-2.2.3-NCP-RC1

 

마지막으로 스프링부트 서버와 에이전트를 함께 실행한다. 빨간색으로 작성한 부분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입력한다.

 

java -jar -javaagent:${pinpointPath}/pinpoint-bootstrap-2.2.3-NCP-RC1.jar -Dpinpoint.applicationName=원하는이름 -Dpinpoint.agentId=원하는아이디 빌드된서버파일.jar

 

서버 실행이 완료되면, 다시 웹페이지로 돌아와서 새로고침을 한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목록을 보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되어있다. 이것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스프링부트 서버의 연결 구조를 가시화하여 볼 수 있고, 오른쪽 탭에서 성능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참고

https://guide.ncloud-docs.com/docs/pinpointcloud-pinpointcloudconsole

반응형

댓글